3.윤리실천을 유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2005.10.18 임원 윤리 특강

2005.10.18 임원 윤리 특강

윤리경영은 말보다 실천이 중요하고,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포스코건설은 임직원들의 실천과 적극적인 관심을 지속시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윤리교육, 그리고 평가체계를 갖추고 있다.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윤리 프로그램들은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효율적으로 운영·관리되고 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팝업창, e-포스터, 기업윤리 소식지, 기업윤리 자가진단표 등이 있다.

윤리교육으로는 대표적으로 맞춤식 윤리교육이 있으며, 그 외 기업윤리 사이버교육, 임원대상 윤리교육, 부서장 주관 윤리교육 등이 있다. 특히 포스코건설은 실천과 평가가 없는 윤리경영은 임직원들에게 그저 추상적인 개념에 지나지 않는다는 판단에서 2005년부터 부서별 윤리실천 수준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평가 항목은 사이버 윤리교육 수료실적, 봉사활동 실적, 비윤리행위 발생여부, 미담사례 접수 실적 등 기업윤리그룹에서 운영하고 있는 모든 교육업무 및 부서별 윤리실천 성과 등이며, 이를 종합 평가해서 매년 우수 부서를 선정 표창하고 있다.

사내 평가와 함께 외부기관을 통한 평가도 병행하고 있다. 2005년부터 회사의 다양한 윤리실천 활동 전반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코리아리서치를 평가기관으로 선정하고,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설문조사 결과 포스코건설의 윤리실천지수는 2013년까지 평균 80점대를 상회하는 등 상당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대내외 평가에서 이처럼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일상 생활화된 활용과 지속적인 윤리교육 때문이었다.

기업윤리 가이드북

기업윤리 가이드북

임직원들은 매주 월요일 아침 인트라넷에 접속, 윤리 팝업창에 뜬 동영상을 확인하면서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한 주를 시작한다. 2005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팝업창은 윤리상식이나 윤리 실천사례 소개, 관련 규정안내, 딜레마 사례 퀴즈 풀기 등을 통해 임직원들의 마인드 제고와 실천을 유도하는 프로그램이다. 팝업창 외에도 사내 인트라넷의 초기화면에 e-포스터를 게시해 임직원들이 다양한 경로를 통해 기업윤리를 접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컴퓨터 화면보호기에는 기업윤리 자가진단표를 설치했다. 이는 윤리 문제를 스스로 진단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로서 임직원들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그 외 월 1회 기업윤리 소식지를 발간하고 있으며, 또 임직원들이 윤리 및 공정거래에 대한 궁금증을 신속히 해결하고, 필요할 때 언제든지 손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기업윤리 가이드북’과 ‘공정거래 준수편람’을 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