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Global EPC Value Innovator를 꿈꾸며, ‘Great Technologies 45’ 발간

세계 경제 성장세 둔화와국내외 건설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포스코건설은 2014년 창사 이래 최단 기간에 국내 Top 3 시공능력 보유의 쾌거를 달성했으며, 아울러 지금도미래성장을 위한 도약을 계속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이 지속될 수 있었던 원동력은차별화된 기술과 원가 경쟁력 확보라는 명분하에 축적된 기술개발 역량이었다.

포스코건설은 회사 성장에 기여한 이 같은 기술을 모아 2014년 창립 20주년을 맞아 ‘Great Technologies 45’를 발간했다. 이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는 차별화된 기술 확보에 있으며, 또기술경쟁력이 가장 중요한 미래 자산이라는 인식 하에본원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술개발 역량을 더욱 집중해 나가겠다는 의지의 표명이었다.

 

<철강플랜트>

철강 분야에서는 14가지의 대표 기술을 소개했다. 대표 기술로는 제철플랜트 마스터 엔지니어링기술, FINEX, 원료처리설비, 세계 최대 소결기, 고로, 전로, 제강, 연속주조, 열연, 후판, 냉연-연속소둔라인, 표면처리설비, 스테인리스 강판, 봉형강 압연 등이 있었다.

제철플랜트 마스터엔지니어링기술은 제철소 건설의 핵심기술로 브라질, 인도네시아 일관제철소의 건설 경험을바탕으로 해외사업에서 그 역량을 입증했다.

FINEX공법은 비용절감을 통한 효율성 확보와 오염물질 배출을 차단할 수 있는 친환경 제선기술로, 철강 산업의 미래를 앞당기고 있다. 이 기술은 중국에 150만 톤 2기를 비롯해인도, 베트남 등지에 해외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에너지 분야>

에너지 분야에서는대표적으로 6가지 기술을 소개했다. 석탄화력발전, 복합화력발전, 부생복합발전 연료가스처리시스템, 해양배출수 점질거품저감장치, 합성천연가스 메탄합성 공정기술, 풍력발전기 최적배치기술 등이 있었다.

특히 에너지 분야는국내 건설사 최초의 중남미 진출이었던칠레 및 페루의 화력발전소 수주를 통해세계적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입증했으며, 뿐만 아니라복합발전설비의 원가경쟁력 향상을 위해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필요 열량에따라 질소와 혼합시키는 시스템을 개발해 연료가스 처리시스템의 기본설계기술을 확보했다.

또한 바닷물을 설비용수로 사용하는 발전소 냉각수 배수구조물에 발생하는 점질거품을 저감하는 장치를 개발해칠레화력발전소 및 포항 부생복합발전소 등에 적용했다.

<토목 분야>

토목 분야에서는대표적으로 8가지 기술을 소개했다. 대표 기술로는 장대교량 초고강도 케이블 이용기술, 경전철시스템 종합 시뮬레이터, 매립형 철도궤도 시스템, BiCon 거더공법, SB아치 거더교, 해상풍력기초 고효율 대구경모노파일시스템, 확장형 날개를 이용한 제거식 앵커공법, 해상강관파일 무기질 중방식 공법 등이 있었다.

장대교량 초고강도 케이블 이용기술은 World Best급 고강도 케이블로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한 기술이었다. 철도시장 진출에 대비해서는경전철시스템과 친환경 철도궤도시스템을 개발해 향후 철도사업 선점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또한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교량공법을 개발하고 철도 및 교량 건설공사에 적용했다.

<환경 분야>

환경 분야에서는대표적으로 유기성 폐기물 연료화 기술, 생활폐기물 연료화 기술, 음폐수 바이오가스화기술, 친환경 저에너지 해수담수화기술, 기포함침 부상분리기술, 막여과 고도정수처리 기술 등 6가지 기술을 소개했다.

유기성 폐기물 연료화 기술은 지구환경보전에 앞장서는 세계 최고의 기술로 수원, 나주, 경주, 화순, 충주 등 하수처리시설에 적용했으며,국가의 친환경 에너지화 기술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친환경 저에너지 해수담수화 기술은 해수담수 운영관리에 최적화된 기술로 전체 시스템의 공사비와 운영 및 유지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국내는 물론 중동, 중남미 등 해수담수화 사업에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막여과 고도정수처리 기술은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신개념 정수처리 기술로, 고산정수장에 본 기술이 구축 운영되고있으며, 신도시와 재생도시의용수공급 인프라 구축사업에도활용될 전망이다.

<건축 분야>

건축 분야에서는대표적으로 11가지 기술을 소개했다. 대표 기술로는 Urban Planning, 고내구성 콘크리트 기술, 탄소저감 다량치환 슬래그 콘크리트 기술, 초고성능 콘크리트 기술, 그린 빌딩 기술, 풍진동, 초고층 구조기술, 공업화/모듈러 기술, 친환경바닥마감재 기술, Multi-Comfort 주거기술, 더샵 그린 IT기술 등이 있었다.

특히 포스코건설은 초고층 빌딩의 강자로서 그 동안 오랜 연구 활동을 통해 많은 기술을 확보했다. 풍진동 제어기술은 초고층 건물의 풍진동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한 기술로서,국내 최초로 최대 규모의 풍진동 제어기 개발에 성공,송도 퍼스트월드를 비롯해 많은 초고층 건물에 적용했다.

고성능 콘크리트 기술은 초고층 건축물 시공에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필수 기술이었다. 포스코건설은 100년 내구성을 가능하게 만드는 내염해성 콘크리트 기술을 개발해송도 그린워크를 비롯, 울릉도 사동항 구조물에 적용했으며, 더욱이 이 기술은 슬래그를 다량 치환한친환경 콘크리트 기술로,건축 및 토목 현장에도다수 적용했다.

뿐만 아니라포스코건설은 친환경적이고 쾌적한 공간을 구현하기 위해 소음, 공기질, 결로를 최적화 하는 친환경 주거성능 향상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 같은 기술들은포스코그린빌딩과 더샵 프로젝트 등에 적용돼 그 가치를 더하고 있다. 아울러공동주택의 유지관리 효율을 향상시키고자 IT기술과 접목한 홈네트워크 서버 가상화 기술, 에너지 관리시스템, 보안시스템 등을 개발하고신규 프로젝트에 적용을 하고 있다.

앞으로도 포스코건설은 공공의 선을 먼저 생각하는 앞선 생각과 한계를 뛰어넘는 앞선 기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앞선 열정으로 더 멀리 내다보고 더 많이 소통할 것이며,전 세계인이 주목하고 사랑하는 기업가치 실현을 위해 더욱 정진해나갈 것이다.

0 replies

의견 남기기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